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활동

8/31 하반기 투쟁 포문을 연 톨게이트, 발전, 화물 노동자 집회

8월 31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노동자 집회와 행진이 이어졌습니다.

조국 딸 의혹, 한일 갈등으로 불거진 대미 관계 균열, 수출 경제 위험 증대 등으로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위기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연 것입니다.

?보도기사: 서울 곳곳에서 열린 주말 노동자 집회: 하반기 투쟁 포문을 연 톨게이트, 발전, 화물 노동자들

? 제대로 된 안전운임제 실시하라 — 낮은 운임이 사고 위험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조국 딸 의혹은 그간 구 적폐 세력을 비난해 온 민주당도 그들과 다를 바 없는 특권을 누려 왔다는 계급 불평등을 드러냈습니다.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자식에게는 비정규직을 물려주고 싶지 않다며 투쟁할 때, 저들은 부와 특권을 세습해 주려고 혈안이었던 것이죠.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불만이 커져 가는 시기에, 톨게이트 수납원, 발전 비정규직, 화물 노동자 모두 문재인 정부에게 책임을 물으며 집회를 열었습니다. 정부 위기 상황은 노동자들이 지금 싸우는 게 나쁘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겠지요. 노동자연대 학생그룹도 이 집회들에 참가했습니다.

 

비정규직 철폐! 직접고용 쟁취! 톨게이트 투쟁승리! 민주노총 결의대회

종로타워 앞에서는 ‘비정규직 철폐! 직접고용 쟁취! 톨게이트 투쟁승리!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렸습니다. 노동자 약 2000여 명이 참가했는데요, 엊그제 대법원에서 직접고용 판결을 받은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밝은 표정으로 대열 가장 앞에 자리했습니다. 한국노총 소속 톨게이트 노동자들도 함께했고 여러 민주노총 소속 노동조합들도 많이 모였습니다.

박순향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부지부장은 1500명 전원 직접고용을 쟁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강래 사장 사퇴할 때까지, 그리고 잘못 인정하고 톨게이트 노동자 사과할 때까지, 문재인 정부가 잘못된 정책으로 톨게이트 노동자들에게 준 고통을 사과할 때까지, 우리들의 염원인 직접고용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입니다.

 

발전 비정규직 집회: 더 이상 죽기 싫다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라!

청와대 앞 발전 비정규직 노동자 집회에서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노동자들 1000명이 처음으로 함께 모여 외주화 중단, 직접고용, 하청 업체의 노무비 착복 근절을 요구했습니다.

고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김용균 재단(준) 대표도 참가해 발언을 했습니다.

[특조위 조사로] 증거가 나와 아들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게 됐습니다. 원하청 구조 때문에 죽었습니다. [내 아들은] 처참하게 나라에 의해 죽었습니다. 한 해 2400명이 산재로 죽는 [이 나라] 현실이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고 김용균 씨 동료인 신대원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장은 문재인 정부가 특조위 권고를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조위 조사에서 산업부와 발전사, 하청회사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똑똑히 봤습니다. [개정] 산안법에 고 김용균 노동자는 없었습니다. 이대로 석탄 삽질하다가 죽으라는 겁니까? 특조위 권고를 즉각 이행해야 합니다. 산자부, 노동부, 발전사 사장을 문재인 정부가 임명하지 않았습니까? 정부가 관료들에게 압력을 줘야 하고 의무와 책임을 져야 합니다.

특조위는 발전소 현장에 1급 발암물질들이 널리 퍼져 있다는 것도 밝혔습니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발전소에서 직접 채취한 석탄과 재를 상자에 넣어 가져 왔습니다.

발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가족들도 참가해, “내 남편, 우리 아빠가 1급 발암물질이 없는 발전소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라는 팻말을 들었습니다.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시행 요구 집회

화물연대 노동자 3000여 명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모였습니다. 노동자들은 안전운임제 시행할 때 임금 인상도 돼야 한다고 요구하며 투쟁에 나섰습니다. 9월 27일 경고 파업도 예고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운임(임금)의 하한선을 정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처벌하는 제도이다. 이는 화물 노동자에게 적정 임금을 지급해 생활수준을 보장하는 것일 뿐 아니라 도로 안전의 개선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턱없이 낮은 운임은 화물 노동자들을 과로·과속·과적 운행으로 내몰고, 이는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정말 20년 전부터는 운송료가 거의 오르지 않는 것 같아요. 한 달 꼬박 일해도 200만 원, 그러다 보니 한 번이라도, 한 짐이라도 더 날라야 한다는 압박에 늘 시달리죠. (40년 경력의 부산 화물 노동자)

제대로 된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를 위한 투쟁은 화물 노동자의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일 뿐 아니라 도로 위에서 위험에 노출되는 모든 이들을 위한 투쟁이기도 합니다. 화물 노동자들의 투쟁에 지지와 연대를 보내야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이렇듯 지난 8월 31일은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여는 노동자들의 집회가 도심 곳곳에서 열렸습니다.

노동자들의 투쟁에 지지와 연대를 보냅니다.

활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