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청년학생 기고글

영화 〈나쁜 나라〉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의 투쟁을 담아내다

박혜신

(‘세월호를 기억하는 외대 학생들’ 연락간사,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회원)

 

2014년 4월 16일 우리는 진도 앞바다에서 3백4명의 목숨이 스러져가는 것을 생중계로 봐야 했다. 그곳엔 구조 책임을 질 그 누구도 없었다. 컨트롤 타워인 정부는 참사 직후 유가족들을 컨트롤하기 위해 일사불란하게 경찰 병력을 투입했다.

유가족들은 세월호와 함께 침몰한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투사가 됐다. 12월 3일 개봉한 영화 〈나쁜 나라〉는 지난해 6월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부터 11월 세월호 특별법 제정까지의 5개월을 여과 없이 담아낸 다큐멘터리다. 이 영화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발자취를 기록하는 동시에 자연스레 국가의 민낯을 훤히 드러낸다.

참사 2개월 뒤인 6월에서야 첫 활동을 시작한 국조특위는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6월 지방선거 때는 ‘도와주세요’ 피켓을 들고 읍소하던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조원진은 국회에서는 “유가족이면 좀 가만히 있으라”며 본색을 드러냈다.

“새정치는 아예 새누리와 합당”할 기세였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박영선은 유가족과 수만 명이 모인 집회에서 “새정연이 유가족들에게 욕먹을 각오로 기소권을 양보하고 수사권을 지켜야겠다고 생각해 (새누리당에게) 제안했”다며 대놓고 뒤통수를 때렸다. 여야 할 것 없이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데 무능했다.

6월부터 국회 농성에 돌입한 유가족들이 버젓이 밖에 있는데도 ‘여야합의’라는 이름으로 손을 잡고 있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대표들의 모습이 나올 땐 답답함과 분노로 절로 주먹이 쥐어진다.

이제 영화는 거리로 나선 유가족들의 모습을 담담하게 비춘다. ‘국가가 국민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을 처절하게 깨달은 유가족들은 거리, 학교, 공장 등을 돌아다니며 연대를 호소한다. 평범하게 삶을 꾸려나가던 사람들이 참사의 진실을 파헤치려고 전국 곳곳을 돌아다닌다. 어느덧 투사가 된 엄마, 아빠는 확성기를 들고 “참사의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는 길”이라고 외친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진실 감추기에 급급했다.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하기는커녕 유가족들을 “종북”으로 몰고, 특조위 활동 등을 방해하며 진상규명에 걸림돌을 놓았고, 유가족을 포함한 집회 참가자들을 탄압했다.

누가 진실을 밝힐 수 있을까?

2014년 11월 여야 야합으로 “반쪽짜리” 특별법이 통과됐다. 유가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는 특별법으로는 사건을 제대로 수사할 수 없고 책임자를 처벌하지 못할 것이라고 외쳤다. 그리고 이 주장이 옳았다는 것이 고스란히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영화가 다룬 투쟁 이후에도 유가족들은 여전히 “진실 규명”을 외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반쪽짜리 특별법으로 생겨난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를 무력화하려고 온갖 방해공작을 일삼았다. 올해 5월에는 유가족들을 비난한 인사를 특별조사위원으로 임명하고, 특조위의 조사권마저 제 기능을 못하도록 “쓰레기 시행령”을 통과시켰다. 이것이 박근혜가 흘린 ‘악어의 눈물’이다.

‘나쁜 나라’의 권력자들은 참사의 책임을 지기는커녕 진실을 은폐하고 또 다른 참사의 씨앗을 만들고 있다. 참사 직후 박근혜 정부가 내놓은 ‘안전대진단과 안전산업 발전 방안’이라는 이름의 ‘안전’ 대책은 안전 규제를 없애거나 완화하는 것이었다. 총체적으로 무능·무책임·부패한 정부는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으로 규제 완화와 민영화 등을 품은 경제 위기 고통전가책인 ‘노동 개혁’이 가로막히길 원치 않았다.

어디 그뿐인가? 박근혜 정부는 평범한 사람들의 저항을 짓밟고 “노동개혁”을 완수하려고, 저항에 나선 세력들에 대한 물리적·정치적 탄압을 가하고 있다. 2013년에 이어 민주노총을 재침탈한 것은 이러한 공격을 극적으로 보여 줬다. 심지어 박근혜 정부는 노골적으로 이라크·시리아 이슬람국가(아이시스)와 시위대를 동급으로 취급하기까지 했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은폐하며 노동자 대중의 삶을 옥죄는 자들이 ‘공공의 안녕’을 운운하는 것은 가증스러울 뿐이다.

세월호 참사는 이 사회의 우선순위가 노동계급 대중의 목숨이 아닌 이윤에 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뒤바뀐 우선순위는 끔찍한 참사를 낳고 그 고통은 지금의 체제를 유지하는 데에 어떤 권한도, 이해관계도 없는 노동계급 대중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다.

영화 〈나쁜 나라〉 속 가슴 아프고 분노스러운 현실에서 우리가 찾아낼 중요한 진실은 이 체제의 권력자들에게 진실 규명과 안전 사회 건설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유가족들의 외침을 철저히 무시한 저들과는 달리 유가족들과 함께 진실을 밝히고자 한 편에 선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사회와 국가의 민낯을 확인한 이 사람들은 제2, 제3의 참사를 낳을 박근혜의 질주를 막는 데에도 힘을 모으려 한다.

영화 〈나쁜 나라〉는 참사의 진실을 밝히려 분투하는 사람들에게 더디더라도 불가능하지 않은 진실 규명 싸움을 어떻게 기억하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http://wspaper.org/article/16592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목록 청년학생 기고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