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 홍콩 항쟁 1주년 -
탄압으로 대중의 불만을 잠재울 수는 없다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  2020년 6월 19일
홍콩 항쟁에 지지와 연대를 보냅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이 발행하는 이 뉴스레터는 홍콩 항쟁 관련 소식과 연대 목소리를 전합니다. 또 시진핑·캐리  정부에 항의하는 여러 목소리들을 싣습니다.

홍콩 국가보안법 발효 서두르는 시진핑 정부

시진핑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 발효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시진핑 정부는 수개월이 걸리는 입법 절차를 아주 간소화해 6월 18일부터 열리는 전인대(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보안법을 심의・조문화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6월 안에 보안법이 발효될 수 있습니다. 홍콩 캐리 람 정부도 조만간 보안법이 발효될 것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홍콩 보안장관은 곧 경찰 내에 보안법 전담 부서를 설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6월 9일 홍콩 항쟁 1주년 행사는 보안법에 반대하는 시위로 열렸습니다. 정부의 강경 탄압 때문에 이날 시위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가 하루 200만 명 참가로 확대될 것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듯이 앞으로를 예단할 수 없습니다. 대중의 불만이 전혀 해소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안법 제정으로 홍콩 대중의 불만을 잠재울 순 없습니다. 20일 홍콩에서는 23개 노조가 보안법에 반대하는 파업을 위한 투표에 들어갈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자세히 보기

저항 진압하려 경찰 인원과 예산 늘려온 홍콩 정부

홍콩 의회는 2020~2021년 예산안에 경찰 정원을 7퍼센트 늘려 3만 8000여 명까지 증원하는 등 탄압 수단을 늘려 왔습니다. 이제 홍콩 인구 10만 명당 경찰 규모는 지난 20년 이래 최고치인 442명에 달하게 됩니다. 운영 예산도 전년도보다 24.7퍼센트 확대한 219억 홍콩달러(3조 4000억 원)로 잡았습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이 가운데 61억 홍콩달러(약 9400억 원)는 소총, 최루탄, 방패 등 시위 대응 장비를 구매하는 데 쓰이게 된다”고 합니다. 홍콩 정부가 홍콩 항쟁의 배경이 됐던 불평등과 빈곤을 줄이는 것보다 저항을 진압하는 데 우선순위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사례입니다.
자세히 보기

홍콩 항쟁 1주년을 맞아 대만에서도 7000여 명이 연대를 보내다

타이완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타이완 인권 촉진회 등 10여 개 시민단체들이 한자리에 보여 ‘끝나지 않은 항쟁, 함께 가는 타이완과 홍콩’ 시위에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중국 제국주의에 항거한다’, ‘홍콩 보안 악법을 직시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자세히 보기

홍콩 항쟁: 미국・유엔의 개입을 반기면 안 되는 이유

시진핑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하자 미국 트럼프 정부는 이를 이유로 홍콩 특별대우 박탈 등 대중국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애초에 시진핑 정부도 미국과의 갈등이 커지자 홍콩 보안법 제정을 서둘렀습니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면서 홍콩 보안법 항의 운동 일부에서도 미국 정부의 개입을 노골적으로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홍콩 항쟁 연대 운동 내에서도 미국을 비롯한 서구 강대국(이른바 “국제사회”)이 홍콩 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여기는 견해가 있습니다. 물론 홍콩 시위 참가자들이 트럼프보다는 미국 흑인 사망 항의 운동 참가자들에게 유대감을 더 느낀다는 홍콩 현지 보도를 보면, 시위 참가자 다수는 친서방 입장을 가진 일부 야당 지도자들의 생각에 동조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사진: 미국 흑인 사망 항의 운동에 연대하는 홍콩 시민들) 미국·유엔의 개입이 홍콩의 민주주의 향상에 과연 도움이 될까요?적의 적은 친구’일까요? 미국과 유엔의 개입은 홍콩 항쟁에 오히려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내용을 담은 기사를 추천합니다.

자세히 보기

홍콩 항쟁 관련 소식이나 홍콩 항쟁에 연대하는 목소리를 보내 주세요

[email protected]로 관련 소식 또는 간단한 질문이나 의견을 보내 주시면, 풍부한 내용의 뉴스레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홍콩 항쟁 연대를 넓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를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공유 공유
트윗 트윗
발행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  010-5443-2395
Website
이메일 보내기
페이스북 페이지
Instagram
Twitter
[뉴스레터] 홍콩 항쟁 연대의 목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