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활동

11/13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 공개 토론회] 홍콩 민주 항쟁 왜 지지해야 하는가?

지난 11월 13일 ‘홍콩 민주 항쟁 왜 지지를 보내야 하는가?’ 토론회가 매우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관련 기사와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의 보고로 활동 보고를 갈음합니다.

노동자연대 고려대모임입니다.

뜨거운 토론의 열기는 밤늦은 시간까지 이어졌습니다. 홍콩 경찰의 폭력 탄압 실상을 절절히 전해 주신 유학생 분들, 홍콩 민주항쟁을 지지하며 “모든 중국인들이 그런 [대자보 훼손하는] 사람들 같이 생각하지 않는다” 고 발언하신 중국인 분들, 홍콩 민주항쟁을 지지한다며 연대의 뜻을 나눠 주신 티벳 유학생까지… 200여 참가자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기에 가슴이 먹먹한 순간이었습니다. (토론회를 “파괴”하겠다던 사람들은 감히 토론장 근처에 얼씬도 하지 못했습니다. 홍콩 항쟁에 지지와 연대를 보내준 학우 여러분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토론이 끝난 후 200여 참가자들은 점점 쌀쌀해지는 바람 속에서도 민주광장에서 홍콩 민주항쟁 지지 집회를 힘차게 열었습니다. 토론회에서 못다한 뜨거운 연대 발언이 줄이었습니다. 많은 고대 학우들뿐 아니라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다른 대학에서 홍콩 민주항쟁 지지 대자보를 붙이고 홍콩 학생들과 함께 캠페인한 학생 여러분들의 발언도 있었습니다. 민주항쟁 지지 구호가 민주광장에 쩌렁쩌렁 울려 퍼졌습니다.

오늘 뜨겁게 표현된 학우들의 홍콩 민주항쟁 지지의 뜻을 이어, 내일도 모레도 앞으로도 계속 함께 행동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토론회 참가자 여러분들, 관심과 지지 보내 주신 많은 학우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 아래는 최신 홍콩 소식을 담은 오늘 발행된 <노동자 연대> 기사입니다.

? 홍콩: 시진핑의 강경 대응 주문 후 경찰 폭력이 더한층 거세지다
https://ws.or.kr/m/22932

? 홍콩 사회주의자 기고: 홍콩 대중 운동의 현재 상황
https://ws.or.kr/m/22938

? 홍콩 노동조합 활동가 연설: “투쟁 속에서 새로운 노동조합들이 결성되고 있습니다”
https://ws.or.kr/m/22942

활동 목록